Sunday, August 14, 2011

Cloud 시대의 iOS 추천 앱 - Evernote & Dropbox

iPhone, iPod, 그리고 iPad까지 사용하면서 iDevice와 데스크탑을 넘나드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심이 많아졌다. 쉽게 말하면 예전 웹하드 정도의 서비스겠지만, 겨우 그 정도로 호응 받을만큼 요즘의 시대는 녹록하지 않다.

iDevice에서 그리고 데스크탑에서 쓸 만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꼽자면 두 가지 정도로 압축이 가능하겠다.

1. Evernote

Remember Everything 이라는 기치 아래, 모든 종류의 헨드헬드 디바이스 및 데스크탑에서 오로지 "메모"에만 집중하는 클라우드 앱이다. 단순한 메모에 기초하는 일반 사용자를 위해 Evernote는 "무료"를 강조했다.

Evernote에서 새로이 계정을 만들면 30일 기준으로 60MB를 업로드할 수 있다. "뭐가 이렇게 적어?" 하는 분들 꼭 있을 것 같다. Evernote의 무서움은 이게 다가 아니다. 월 60MB씩 무한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것.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진을 포함하지 않는 메모만으로 60MB를 업로드한다면 상당히 고된 일이 될 것이다.

무료 사용자인 본인으로서는 일반적으로 사진만 고화질로 올리지 않는다면, 사용하는데 크게 지장이 없었다. 큰 용량이 들어가는 메모들이 아니라, 특정 장소나, 특정 회의, 항상 알아두고 있어야 할 업무적/개인적 지식들을 Evernote에 담다 보니 용량에 대해 크게 걱정할 바는 아니었던 듯 싶다.

Evernote는 정자체로 인식이 가능한 각종 문서, PDF, 그림 파일 상의 글자까지도 잘 인식한다. 예를 들어 웹 서핑 도중 아이폰에서 화면 캡쳐를 하여 노트를 생성했다면, 동일한 또는 다른 다바이스에서 캡쳐한 그림 상의 글자까지도 검색해준다.


위 사진은 iPod에서 캡쳐한 웹사이트의 사진 속에 있는 글자 "파주"로 검색하여 찾은 노트다. Evernote의 기능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할 일 목록과 같은 목록도 Evernote에서는 쉽게 생성할 수 있으며, 음성 녹음이나, 작성한 메모의 GPS 정보를 담을 수도 있다.

Evernote의 강력한 성능은 역시나 아이패드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Evernote를 활용하면 직장에서도, 일상에서도, 모든 기억을 당신의 손 안에 담아둘 수 있다. 하지만,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좀 많이 불편할 수도 있다. - 그런 단점 때문에 Evernote에서는 노트 마다 별표를 붙일 수 있고, 별표를 붙이게 되면 "즐겨찾기" 메뉴에서 오프라인 상에 저장해 둔 메모를 불러올 수 있다.

2. Dropbox

Dropbox는 "메모"에 집중한 Evernote와 달리, "동기화"와 "편리"에 집중을 했다. Dropbox는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을 한 번만 하게 되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모든 작업을 다 하게 된다. 지정한 드라이브 상에 Dropbox 폴더를 생성하며, 사용자가 본 폴더에 파일을 복사 또는 이동만 하면 모든 Dropbox 계정에서 동일한 폴더 구조로 파일을 동기화시켜준다.

단점은 있다. 무료 사용자에게는 2GB만 제공한다는 점. 약간의 수고를 통해 추가 8GB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친구들에게 약간의 폐를 끼쳐야 한다. Dropbox에서는 자사 홈페이지에서 소개를 통해 신규 등록자를 등록할 경우 1명당 250MB씩 최대 8GB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Dropbox 자체에 올릴 파일이 그닥 많지 않은 터라, 2GB로 USB 메모리처럼 사용하고 있다. 정말 쓸만하다는 생각이다. 아무런 생각도 필요없이 그저 복사만 하면 된다.

하지만,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에 맹점은 있다. 바로 기기의 분실. 그리고 그에 따른 2차 정보 손실 및 유출. 정말 중요한 정보라도 이런 서비스에 올려놓았다가 기기 자체를 분실하는 경우 정보 유출로 인한 손실은 측정이 불가할 수조차 있다. 문제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편리함 때문에 매번 로그인을 해야 하도록 설정을 해놓는다면 이 또한 사용자는 귀찮을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 원격 잠금에 대해서 고민이 있어야 할 것 같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