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pril 17, 2013

Google Gmail & Contacts 대체하기


구글의 exchange sync의 신규 계정 지원이 종료되었다고 합니다.

기존 계정에 대해 중단하겠다는 선언은 아니지만, 신규 device에 대해서도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하니 서서히 고사해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서비스 공급자의 입장에 있어보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사용자로서는 정말 잘 쓰고 있던 Google Reader에 이어 Google Sync의 필수 요소였던 exchange sync를 지원하지 않겠다고 하니 우울할 수 밖에 없네요.

어차피 종국에 고사될 서비스 이 기회에 Google에서 Apple iCloud로 갈아타자는 분들을 위해 작성해봅니다.

Gmail 대체하기

Exchange Sync가 중단된다는 것의 가장 큰 의미는 Apple이 제공하는 기본 Mail 앱에 대한 Gmail의 푸시 지원이 중단된다는 겁니다. 결국 Apple의 순정 Mail 앱은 이제 푸시가 아니라 그저 일정 시간 단위로 메일 서버에서 긁어오는 기능만 합니다. 따라서 푸시가 절대로 필요하신 분은 Gmail을 설치하시거나 Mailbox를 설치하시는 것만이 유일한 선택지인 듯 합니다. 참고로 저는 Mailbox 앱을 깔고 2주일을 기다렸다가 2시간만에 지웠습니다. Mailbox는 아이디어나 인터페이스도 참신하고 직관적인 모션도 다 좋은데, 한글 지원이 아직은 완벽하게 되지 않는 점이 너무 불편합니다.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하거나 일상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영어로 하는 게 아닌 이상 한글미지원은 너무나 뼈아프죠.



저는 꼼수로 Sparrow를 메인, Gmail 앱을 푸시 확인용으로 씁니다. ^^;

Google Contacts 대체하기

Gmail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편리했던 게 연락처도 같이 싱크해준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참에 연락처도 싹 옮겨야겠다는 분은 아래와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1. Gmail -> Contacts
2. 상단 우측의 More -> Export
3. 제일 아래의 vCard format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진행
4. www.icloud.com으로 가서 Apple 계정으로 로그인 후 연락처 앱을 선택
5. 좌측 하단의 기어 표시 -> vCard 가져오기 -> 아까 다운로드 받았던 vcf 파일을 선택

개인적으로 Google Contacts가 관리 측면에서는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Google Contacts 상에 기록되는 연락처 항목들 중에 Apple과는 조금 다른 것들이 존재해서 꼬이는 경우가 있었는데, icloud 연락처만 사용하시면 이런 부분에서 만족감을 얻으실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연락처 삭제를 일일이 하나하나 들어가서 지워줘야 하는 것은 정말 불편합니다. 개선이 빨리 되었으면 좋겠네요.

2013-4-18 추가: iCloud에서 Control + 클릭으로 선택한 후, delete로 지울 수 있었군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