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25, 2012

Siri - 아이폰 4S의 전유물인가?


Siri를 장착하고 등장한 아이폰 4S는 아이폰 4 유저의 가슴을 설레게 했다.

그렇다고 다른 음성인식 기술이 딱히 뒤떨어진 것은 아니었다. 일개 앱이 가질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었던 것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덕분이리라.

하지만 Siri와 같은 서비스가 꼭 Siri를 통해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법은 없다.

Siri는 아이폰의 전반적인 기본 앱들을 넘나들며 다양한 활용을 가능케 해준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살 만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미 아이폰 4를 소유한 유저가 이 기능 하나 때문에(업그레이드된 A5 칩셋도 탐나긴 하지만) 아직 약정이 끝나지도 않은 폰을 처분하고 4S로 갈아타기에는 빈약해 보인다.

그렇다면 대안은?

전술했지만, 사실 기존에도 음성인식 관련 앱은 몇 가지 있었다.

Dragon Dictation이나, 아니면 Vlingo와 같은 무료 앱들이 그것이었다. 하지만, 이들은 단순히 타이핑을 대신해주거나 검색에만 그치는 수준이었다. 더우기 문제는 꾸준한 학습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한 명의 사용자가 아무리 열심히 앱을 사용하더라도 앱이 사용자의 언어와 발음, 인토네이션 등을 학습하고 매일같이 새로이 만들어지는 신조어와 쏟아져 나오는 신제품들, 온갖 서적들의 이름을 인식하기에는 분명 무리가 있었다.

Evi from True Knowledge

하지만, 최근에 True Knowledge에서는 Siri와 거의 유사한 기능의 Evi를 선보였다. Nuance Voice Recognition Technology를 기반으로 한 라이센스료 지불의 명목으로 이 앱을 $0.99에 론칭하였다.


아! 동영상을 보는 순간 짜릿한 느낌!!

물론 Siri의 프로모션 동영상과는 분명 거리가 있지만, 사실 이 정도의 앱이 $0.99라면 거의 거저 먹는 수준이다.

당장에 앱을 받고 사용해보았다.


처음 실행한 화면. 좌측 상단의 스피커 아이콘은 Evi가 질문에 대한 답을 소리내어 읽는 것을 켜고 끄는 옵션이다. 우측의 서랍장 모양의 아이콘은 옵션 화면으로 이동하는 버튼. 가운데 눈알 하나 달린 사이클롭스 아이콘은 검색 시에 눈알을 좌우로 굴릴 뿐 별다른 기능은 없다.

옵션으로 가보자.


아주 단순하다. 기존의 앱들과 같이 British English니 American English니 선택하는 옵션도 없다. Settings에 들어가면 단순히 본인의 이름과 성을 입력하고 앱을 Facebook에 연결하는  정도 이외에 이 앱은 설정할 것이 전혀! 없다.


좌측 하단의 스피커 아이콘을 누르면 음성 인식이 된다. 영어로 말하면 된다. 말하는 것을 멈추면 자동으로 인식한다. 머뭇머뭇하다간 Evi는 당신이 말 다 끝낸 줄 알고 끊어버린다.


영어로 말하기가 정 쑥스러우면 타이핑을 쳐보자. 아니면 상단에 나타나는 추천 단어를 선택해가면서 문장을 만들어도 된다.


왼쪽은 근처 빵집을 검색한 결과다.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도 위치 기반의 검색을 해준다는 것이 감사하다.

오른쪽은 코닥 이지셰어 m5350에 대한 리뷰를 검색하도록 요청해보았다.

여기서 발견한 문제는... 그냥 Kodak EasyShare m5350을 줄줄이 이야기했더니 인식을 못하였다. 그래서 부연 설명으로 digital camera Kodak EasyShare m5350라고 아야기 하니 그제서야 이것이 제품명임을 인식하였다.

간략한 리뷰지만, Siri 이외의 음성인식 서비스의 향방을 단 돈 $0.99에 본 것 같아서 기분이 좋다.

아직은 메시지나 일정, 할일 목록 업데이트나 기타 등등 Siri에 비교해서 모자란 점이 많은 앱이지만, 영어 발음 연습용으로라도 충분한 값어치를 할 거라고 본다.

이 앱을 사서, Moscow는 -cow 부분을 짧게 발음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길게 발음을 했더니 Most go로 인식한다. ㅡㅅㅡㅋ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