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uly 15, 2018

탈 SNS / Off-the-grid 생활기

카카오톡이 대중화되면서 업무 때문에 카카오톡과 같이 업무 때문에 강제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카오톡 하나 뿐이라면야 괜찮겠지만, 개인적으로 사용하려고 만들었던 페이스북 계정이나 트위터 계정까지 업무 관계의 사람들이 친구 신청이나 팔로우 등을 해오는 경우로 곤란한 상황에 빠진 경우가 많으셨을 듯 합니다.

여기서는 off-the-grid 즉 네트워크 상의 언더그라운드 생활에 대해 썰을 좀 풀어볼까 합니다.

우선 저와 같은 특질을 가진 사람들 - 임의로 업무와 사생활의 구분을 거의 완벽하게 해두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지칭하겠습니다 - 은 업무와 사행활의 경계가 무너지는 것을 매우 싫어하며 피곤해합니다. 업무로 맺은 관계는 업무에서 끝나야 하고, 이러한 업무적 관계로 맺은 관계가 사생활의 영역으로 침범해오는 것이 매우 싫은 것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업무적 관계로 시작하였으나 개인적인 친분을 맺고 싶어 이러한 영역으로 들어오는 것이 굳이 싫지 않은 사람이 존재하긴 하지요. 그 수가 너무 적어서 그렇지...

업무와 사생활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요소를 몇 가지 나열 해봅시다.

1. 휴대전화번호
2. 이메일

이 두 가지 정보는 너무나도 개인적인 정보이므로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여 어떠한 소셜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개인을 특정하는 데 너무나도 사용하기 쉬운 정보입니다. 민감한 정보죠.

따라서 페이스북에 업무 관계로 가입을 할 거라면 휴대전화번호를 등록하지 않고 업무용 이메일 정보로만 가입을 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업무용 페이스북 계정은 그야말로 업무용도로만 사용하고 제일 중요한 것은 개인 휴대폰 정보를 이러한 소셜 서비스와 공유하지 않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소셜 서비스를 이미 사용하고 계셨다면 탈퇴하는 것을 제일 강추 드립니다. 그런데 특히 페이스북 탈퇴 이후 자꾸 다시 로그인 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러시면 계정이 다시 살아납니다. 따라서 한 번 탈퇴 하셨으면 절대 로그인 하지 마시거나, 탈퇴하기 전에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어려운 것으로 바꾸고 탈퇴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재로그인 하시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일 흔한 것은 혹시 계정이 완전히 죽었는지 확인하려고 재로그인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계정을 완전히 죽이려면 일정 기간 이상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휴대폰, 태블릿, PC, 맥 등 모든 기기에서 로그아웃하시고 마지막 기기에서 탈퇴를 하신 후 다시는 로그인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트위터도 마찬가지 입니다.

카카오톡은 뭐 따로 드릴 말씀이 없네요. 이건 강하게 나가시는 것 이외에 방법이 없습니다. 카카오톡을 업무 때문에 사용하라고 강요하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아서 깔아놓고 아이폰의 경우 알림을 꺼버리고 개인톡용 메신저를 따로 까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차피 업무용도는 급한 경우 별도의 연락이 오게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너무 많이 사용하셔서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업무용도의 단톡방의 알람만 끄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알람을 끄더라도 신규 메시지 뱃지는 표시가 되니 그 때 그 때 까똑까똑 소리 안듣고도 조용히 나중에 확인하면 되는 겁니다.

어떤 경우든 off-the-grid 라이프를 영위하고 싶으시다면 꼭 기억해두세요.

1. 개인 이메일 정보와 휴대전화 정보는 남발하지 않는다.
2. 소셜 서비스의 계정이나 구글 계정 등을 사용해서 타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지 않는다.
3. 어떤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의 계정을 사용해서 로그인할 수 있다고 유혹하더라도 해당 사이트의 계정을 반드시 별도로 만들어서 로그인해서 사용한다.

개인 정보는 연계와 취합이 될 때 무서운 힘이 됩니다. 페이스북 계정을 사용해서 이런 저런 사이트에 통합 로그인으로 사용하게 되면 그러한 정보들이 페이스북 계정에 모여서 나중에 페이스북 계정 하나만 털리면 모든 사이트가 다 털리게 되는 거죠. 그래서 모든 사이트는 따로 가입을 하는 것이 안전하며 아이디나 이메일 주소는 같더라도 최소한 비밀번호는 모두 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걸 다 어떻게 기억하느냐 물론 기억을 못하죠. 그렇기 때문에 패스워드 메니지먼트 앱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제 경우는 1password를 오래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1password는 최근에 정책을 너무 월 사용료로 옮겨가려고 하는 경향을 많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다른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패스워드 매니징 프로그램을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지금 당장은 추천 드릴만한 앱이 없네요 ㅡㅡㅋ

아무튼 이렇게 대충 네트워크에서 언더그라운드 생활을 하는 방법을 발로 쉽게 알아봤습니다.

쓰잘데기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 글로 찾아뵐게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