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X는 단축키와 관련하여 사용자에게 거의 대부분의 설정을 일임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단축키는 물론이거니와, 다양한 사용자 단축키를 마음대로 생성할 수 있다.
단축키를 신규로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키보드 단축키" 탭 > 좌측의 "응용 프로그램 단축키" 메뉴로 이동한다. 화면은 아래와 같다.
설정하고 싶은 단축키 메뉴를 찾아보자.
일례로 MS Word의 Save As...를 단축키로 지정하고자 한다.
위 스크린샷에서 보다시피 Save As...는 원래 지정된 단축키가 없다.
키보드 단축키 설정 화면에서 하단의 "+" 키를 눌러보자.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메뉴 제목"에 정확하게 "Save As..."을 입력한다. 마침표 세 개를 빼먹으면 안된다. 원하는 메뉴의 명칭과 정확하게 일치해야 제대로 작동한다.
"키보드 단축키"에는 원하는 단축키를 입력하도록 하자. 예시로 Shift+Command+S를 입력해보았다.
이제 MS Word로 돌아가보자.
Save As...에 단축키 Shift+Command+S가 지정된 것을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방법을 반복하여 어떠한 응용 프로그램에서든지 자신에게 맞는 단축키를 마음껏 지정할 수 있다.
단축키는 업무 속도에도 지대한 도움이 되므로 기억력이 허락하는 한,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남이 지정한 단축키보다는 스스로 지정한 단축키가 기억하기 훨씬 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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