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March 25, 2012

페이스북에서 아무도 모르게 사용자 차단하는 방법

한국 사람들은 성질 급하면서도 소심하다!

한국에서 맹위를 떨치던 싸이월드... 요즘에도 싸이를 한다고 하면 퇴물 취급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페이스북을 하자니 페이스북은 너무 내 삶을 열어놓는 것 같다. 이미 전화 번호도 다 지운 옛 연인이 친구 추천에 뜨질 않나. 가끔 무서울 때도 있는 페이스북.

아니... 무서운 게 다가 아니다. 예전 싸이월드 시절의 악몽이 다시 떠오르는 건, 내가 사정 상 인간 관계를 조금은 맺고 있는 보기 싫은 사람이 친구 신청을 했거나 이미 친구 상태가 되어 있는데, 그렇다고 친구 삭제를 하자니 인간 관계를 끊자는 것 같고.... 아 어떡하지? 하는 분을 위해 포스팅한다.

페이스북에서 차단하는 방법은?

페이스북에서 사용자를 차단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정도 있겠다.

1) 친구 삭제(Unfriend)

2) 블락(Block)

3) 먼 친구 등록하기(Restricted Friend)

이 중에서 친구 삭제나 블락을 하는 경우, 당연히 친구 관계가 끊어지고 당하는 사람이 알게 된다. 뭐 인생에 별로 득이 되지 않는 사람이라면 이 정도 해주는 게 당연하지만, 그렇게 하면 안 될 상황에 처하신 분들 꽤 있다. 게다가 이런 부분 때문에 페이스북 자체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도 주위에 꽤나 많더라.

각설하고, "먼 친구"는 어떻게 등록하는 건지 알아보겠다.

페이스북 상단 크로스바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한 상단 크로스바의 제일 오른쪽에는 풀다운 메뉴가 있다. 쬐그만 역삼각형을 클릭해보자.


공개 범위 설정으로 들어가보자.


제일 하단의 "차단 관리"로 들어간다.


이제 "먼 친구" 리스트에 추가하는 화면이 나온다.


본인의 친구 리스트에 있는 사람을 선택하면 이제 "먼 친구"에 등록되게 된다. "먼 친구"에 등록이 되면, 게시하는 글의 설정이 "공개"가 아닌 글은 읽을 수가 없게 된다. "먼 친구"에 등록이 되더라도 상대방에게는 어떤 통지도 가지 않는다. 또한 내가 다른 사람의 글에 남기는 덧글 등도 "먼 친구"는 읽을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구 상태는 해제가 되는 것이 아니다.

"먼 친구" 리스트에 등록이 되더라도, 사용자가 "공개"로 설정한 게시물에 한해서는 보고 읽을 수가 있다. 따라서 "먼 친구"에 등록된 사용자가 특정 게시물을 읽은 걸 원치 않는다면, 게시물 등록시에 지구본 아이콘을 클릭하여 "친구만 공개"로 설정을 바꾸거나, 게시물 등록 시의 공개 대상 기본 설정을 "친구"로 바꾸어 놓는 것도 좋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