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April 23, 2012

Plain Text 리뷰 - Dropbox 기반의 텍스트 편집기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텍스트 편집기는 수도 없이 많다. Windows 환경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Notepad나 Wordpad에서 편집을 해도 크게 무리가 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iOS에서 문서를 편집하고자 한다면 조금 짜증스럽긴 하다. 기본적인 텍스트 편집기가 메모장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편집기라고 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에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문서 편집기는 그다지 많지는 않다.

우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 즐겨 쓸 수 있는 문서편집기를 꼽으라면 아래 정도 되겠다.

1. Evernote

더 이상 말이 필요 없을 정도의 훌륭한 문서 편집기를 지원한다. 작성한 문서의 분류 기능도 훌륭하지만 무엇보다도 컴퓨터와 별다른 노력 없이 쉽게 동기화 한다는 점에서 편리성이 뛰어나다.

게다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도 작성 및 오프라인 저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잦은 오프라인 편집을 할 경우에는 동기화 시 저장한 버전이 꼬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PC 버전과는 달리 iPad에서 편집 문서 또는 노트 작성시 전체화면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너무나 실망스럽다. 게다가 다 쓰기도 힘든 무료 용량이지만, 왠지 제약이 있다는 것 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2. Google Docs

Google Docs는 별도 편집용 앱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 상에서 편집이 가능한 웹앱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절대적으로 네트워크 접근이 안된다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편집기 자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편집 옵션은 확실히 탐낼만 하다. 한 자리에 가만히 앉아서 작업할 생각이 아니라면 포기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위에 작성한 편집기들과는 조금 다르게 Plain Text는 다양한 편집 옵션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이름에 걸맞게 정말 Paint Text, 그야말로 완전 단순한 텍스트 편집기에 지나지 않는다.

단 몇 가지 Plain Text가 갖는 장점이라고 한다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무료로 이용할 경우, 네트워크에 접속이 되어 있다면 하단 광고가 뜬다는 점. 하지만 광고 정도 보는 게 크게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눈에 꽤 거슬리는 것은 사실이다. 조용히 텍스트를 편집하고 싶다면 말이다. 광고 제거에 $1.99를 결제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비싸다면 비싸고 싸다면 싼 가격이지만, 광고 이외에 모든 기능을 다 열어놓은 제작자의 성의를 봐서 기부한다고 생각하면 그닥 비싼 것도 아닐테다,

Plain Text의 또 하나의 특징은 Dropbox 연동을 들 수 있겠다. Dropbox의 아이디를 연동하게 되면, 자동으로 Plain Text라는 폴더를 만들어 모든 내용을 Dropbox 계정에 연동해준다. 컴퓨터와 일일이 동기화할 필요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면 장점일테다.

또한 Air Print를 사용해서 앱에서 바로 인쇄할 수 있는 기능이나, Word Count를 통해서 몇 단어로 현재 글을 작성하였는지(물론 이 기능은 에세이 숙제를 하는 외국 고딩들이나 필요하겠지만) 확인하거나, 메일로 바로 작성한 문서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 외에도, 문서 작성 시에, 웹 주소를 감지하여 링크를 자동으로 넣는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는 옵션이 있다. 또한 아랍어권을 위해 우에서 좌로 쓰기 기능도 있다.

또, 재미있는 것은 다른 어플과 달리 온스크린 키보드를 켜고 끌 수 있는 버튼이 따로 있는 점도 세심한 배려다.

단지 몇 가지 보완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사진 또는 그림을 첨부해서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점. 하지만 어차피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더 이상의 편집이 필요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문서를 입맛에 맞도록 작성하기는 어렵다는 전제를 고려하면,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도 같다. 하지만 한글을 작성했을 때, PC에서 문서를 열어 파일의 속성을 UNICODE로 변경해야 Windows XP 기반의 WordPad에서 행이 제대로 열린다. NotePad에서는 행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20120802 추가: Mac OS에서는 별다른 변환 없이 Plain Text에서 작성한 txt 파일을 그대로 읽을 수 있다.

Plain Text는 단순 텍스트 기반의 멀티플랫폼 편집기로서 충실한 기능을 제공한다. 무료로 버텨보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 있겠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