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5, 2011

iTunes 앱스토어에서 환불 받는 방법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를 앞세운 iOS기반의 iDevice로 세계의 변혁을 주도하는 Apple!!!

그리고 2010년 10월 16일자 기준으로 등록된 앱의 개수가 30만개를 돌파한 iTunes 앱스토어 (출처 http://techmony.com/2010/10/17/apple-appstore-crosses-300000-apps/)

하지만, 심혈을 기울여 한 앱이 내가 가지고 있는 iDevice에서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아이팟에서 쓰려고 샀는데 아이폰 전용이라면? 클릭질 한 번 잘못했는데 애써 번 외화를 지불해야 한다면? 아니 될 말이죠?

애플은 적어도 막가파식은 아닙니다. 괜스레 앱스토어의 앱 구매 페이지에 덧글 달아서 별점 깎아가면서 환불 요구를 하진 말아주세요. 환불은 앱스토어에 등록한 회사가 아니라 실제 판매대행을 하고 있는 iTunes에 해야 합니다.

자, 우선은 iTunes를 실행해봅시다. 그리고 앱스토어를 엽니다. 그리고 제일 아래로 스크롤을 하면:


위와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계정과 관련한 정보가 촤라락 나옵니다.

여기서 "구입 내역"으로 들어가면 최근 구입했던 항목이 목록으로 뜨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 리포트를 눌러 줍니다.


우측에 "문제 리포트"가 나타났죠? 이 부분을 누르면 불만 사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전 구매에 대한 환불이라면 이전 주문서 옆에 "->" 화살표를 누르시면 작성이 가능합니다.


문제가 어떤 항목인지를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부주의로 인한 착오 구매(I inadvertently purchased this item)이 가장 적절합니다. 공격적이지 않은 문구로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 당연히 환불이겠죠 ㅡㅡㅋ - 를 잘 작성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영문으로 작성해야 된다는 겁니다. orz

영어의 장벽을 넘어 메일을 작성해서 내 돈 돌려받아봅시다!

제출을 하게 되면, 회신은 꽤나 빠른 편입니다. 작성과 동시에 접수되었다는 자동 회신 메일이 도착했고, 잠시 후 애플 사의 고객대응센터 직원이 메일을 보내더군요. 대략 48시간 이내에 문제를 처리해주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결과물이 바로 아래 화면입니다.



저는 아이팟 터치 4G만 가지고 있기에 WhatsApp 메신저를 아이팟 터치 4G에서 쓰려고 구매했지만, WhatsApp 측에서는 정책적으로 아이팟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았더군요 - 제품의 고객 경험의 극대화를 위해서라나... 어쨋거나 저는 쓸 수도 없는 앱을 산 꼴이었기 때문에 - 물론 클릭 전에 체크를 하지 못한 부주의함도 있죠 - WhatsApp 쪽에 메일을 썼습니다.

"나는 아이팟 밖에 없다. 내가 부주의해서 구매했으니까 최소한 앞으로 아이팟에서도 쓸 수 있게 개발 계획이 있으면 알려달라."

그랬더니, WhatsApp에서 iTunes로부터 환불 받는 방법을 정말 자세하게도 알려주더군요 ^^

아무튼, 친절한 WhatsApp과 애플에 고마울 따름입니다.

앞으로는 앱 페이지에 덧글과 평점 땡깡은 자제하시길...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