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anuary 12, 2014

iOS 지도 앱 비교

iOS 6에서 기존 구글 맵이 기본 앱에서 빠지면서 지도 앱의 대변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우리가 iOS 7에서 마주하게 된 지도 앱들을 분석해보겠습니다.

1. iOS에서 탑재된 애플 맵
2. 구글 지도
3. 다음 지도와 네이버 지도

1. 애플 지도

거의 쓰레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iOS의 기본 앱이며 지도의 회전이나 즉각적인 플릭킹 반응 등 iOS의 본연의 성능을 잘 살리고 있지만, 지도의 컨텐츠로서의 역할은 빵점에 가깝다고 하겠습니다.

지도에 기본적으로 표기되는 화면이 너무나도 획일적이기 때문에 지도 화면에만 의존하여 POI(관심 장소, Point Of Interest)를 검색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우며, 검색 기능으로 POI를 찾아도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3D 지도는 확실히 획기적이긴 하지만, 우리나라는 지도와 관련된 법규 때문인지 위성 모드로는 네비게이션이 가능한 수준까지 확대 자체가 안됩니다.

2. 구글 지도

회전 기능 및 버드뷰 기능 등을 모두 탑재하여 지도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구글의 검색 파워 덕분인지 POI도 매우 풍부합니다. 검색이 안되는 곳이 거의 없지만, 역시 장소를 개인화하여 등록하고 살펴보는 기능이 있긴 하지만 열람이 불편스럽고 왠지 모를 정보가 수집되는 것 같아 꺼려지긴 합니다.

하지만 해외로 여행을 떠날 때에는 둘도 없이 고마운 존재가 됩니다. 세계 주요 대도시라면, 현지의 대중 교통 정보를 아주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3. 다음 지도와 네이버 지도

다음 지도와 네이버 지도는 제공하는 서비스는 거의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견 iOS 7을 더 잘 활용하고 일체화 시킨 건 네이버 지도라고 하겠지만, 다음 지도 쪽이 POI가 훨씬 풍부합니다. 네이버는 어째서인지 POI 검색 결과가 너무 부족합니다. 이 부분은 생활권에 따라 다를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지도는 회전이 안되는 부분이 조금 불편하지만, 내 장소 저장 열람이 편리하고 대중 교통 정보도 다음 지도와 비슷합니다.

다음 지도는 지도 회전이 가능하지만, 인터페이스가 약간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메인 화면에서 내 장소를 보기 위해 최소 3번 이상 탭을 해야 합니다.

4. 결론

아직까지 국내에서 사용하기에는 다음 지도가 약간 우세한 것 같습니다.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나 취향의 문제이긴 한데, 결국에는 얼마나 많은 POI를 검색에서 뿌려주느냐도 한 몫 하는 것 같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