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January 16, 2014

썬더볼트(Thunderbolt) 네트워크 구성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드디어 썬더볼트 케이블을 구매하였습니다. 정말 애플에 아쉬운 건 가격입니다. 2M 썬더볼트 케이블은 4만8천원이나 합니다. 악세사리가 아니라 거의 장비 가격입니다.

썬더볼트 디스플레이가 없는 일반 사용자에게는 썬더볼트 케이블로 맥 간의 직접 연결로 아래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아이맥(2011 이후 모델)을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Target Display Mode)로 변환하여 확장 모니터로 사용
2. 두 대의 맥 간에 썬더볼트 브릿지를 구성하여 초고속 네트워크 공유

아이맥으로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 설정하기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는 정상정으로 부팅되어 있는 아이맥과 다른 맥을 썬더볼트로 연결한 다음, 확장 디스플레이로 사용하고자 하는 아이맥에서 ⌘ F2 를 누르면 됩니다.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로 진입한 아이맥은 완벽하게 확장 디스플레이로 작동하며, 주 디스플레이로 작동하는 

하지만 아이맥이 꺼져 있는 경우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로 진입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아이맥이 정상적으로 부팅되어 작동하는 상태에서만 진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대상 디스플레이 모드로 전환되어 있더라도 아이맥의 모든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을 계속 합니다. 즉, 전기를 계속 처묵처묵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썬더볼트 브릿지 구성하기

썬더볼트 브릿지를 구성하려면 먼저 호스트 쪽에 구성을 마치고 클라이언트 쪽에서 접속을 하는 형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네트워크엔 문외한이라서 구글링을 통해 설정을 했는데 아래와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우선은 호스트가 될 맥에서 시스템 환경설정 -> 공유로 이동하여 파일 공유에서 공유할 폴더를 선택해준 다음, 위 화면과 같이 세팅을 해줍니다. 최종적으로 인터넷 공유를 켭니다.



그리고 호스트 및 접속하게 될 클라이언트 맥에서는 위와 같이 네트워크 환경설정을 열고 Thunderbolt 브릿지를 DHCP 사용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혹시 모르니 나머지 네트워크들은 꺼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두 맥을 썬더볼트 케이블로 연결하면, 공유 폴더를 초고속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 체감 속도는 30GB 복사 시 약 5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은 순서이지만, 재부팅을 해야만 연결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안 될 경우 참조하세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