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y 8, 2012

맥 OS X에서 Shift + Space로 한/영 전환하기

Mac에서는 기본적인 입력 언어 전환 방식으로 Command + Space를 사용해야 한다. 오랜 기간 동안 아래아 한글이나 조합형 한글을 쓰면서 Shift + Space에 익숙해졌다면 적응이 녹록하지 않을 것이다. Command + Space는 왠지 키 조합의 위치가 익숙하지도 않을 뿐더러 입력 문자 간에 순차 전환이 되기 때문에 세 가지 이상의 입력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속도는 물론 생산성마저 떨어지게 된다.

각설하고, 그래서 Mac에서 입력 전환을 Shift + Space로 바꾸려면 '바람'이라는 어플을 쓰는 방법이 있다. '바람'의 원리는 자체 입력 소스를 추가로 생성하여 해당 입력 소스 내에서 한/영 전환을 Shift + Space로 바꿀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개발자 사이트: http://www.baram.or.kr

개발자 사이트에서 안정 버전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재시동을 한 뒤에 설정으로 가보자. 그러면 "설정 - 입력 언어 및 텍스트"로 가보면 '바람'이라는 입력 소스가 추가로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바람'을 설치했다고 Command + Space가 안먹는 것이 아니다. 전술했듯이, Command + Space를 사용하여 입력 소스를 'Baram'으로 설정한 뒤에는 Shift + Space로 한/영 전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더 상세한 리뷰는 Leica Korea 블로그에 가 보면 찾아볼 수 있다.

링크: http://bit.ly/KFVtrl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