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May 12, 2013

iTunes용 e-book 만들어보기 - calibre

우리나라는 iTune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이용하지 못하는 서비스가 많죠.

iTunes에서 국내에 오픈하지 않은 서비스로는, 음악, E-book, 영화, 드라마 등 컨텐츠 시장이 있습니다.

그런데 참 신기한 것은, 이렇게 난도질 당한 반쪽 짜리 서비스로도 사용하겠다는 사람들이 많은 걸 보면 더더욱 신기할 따름입니다.

각설하고, 국내에서는 iPad나 iPhone용 E-book을 살 수가 없으니 만들어서라도 한 번 써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calibre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calibre는 사실상 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E-book 스펙을 거의 대부분 지원하고 있습니다.

흔히 텍본이라고 부르는 txt 파일 등을 구하셨다면, txt 파일 그대로 보여주는 독서용 파일 뷰어들이 많습니다. 굳이 귀찮은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책처럼 보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늘의 이 글은 귀차니즘을 불사하고 소장욕구를 불태우시는 분들을 위하여 쓰고 있습니다.

iTunes용 E-book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1. 라이브러리에 먼저 E-book을 생성
2. E-book을 iTunes용에 맞게 변환
3. 변환된 E-book을 파일로 저장
4. 파일로 저장된 E-book을 iTunes 라이브러리에 추가

설명만 복잡했지 간단합니다.


먼저 좌측 상단의 Add books를 눌러, E-book으로 만들고자 하는 txt 파일을 선택합니다. 저는 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TEST라고 써 있는 파일을 하나 불러왔습니다.


불러온 파일을 우클릭하시면 Convert books, 즉 우리가 필요한 파일로 변환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Convert indicidually로 개별적으로 선택한 책만을 변환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Page Setup으로 들어가서 필요에 맞는 기기를 선택해 줍니다. 기존의 iPad나 iPhone 계열이라면 iPad를, iPad Retina를 갖고 있다면 iPad 3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파일은 username\calibre Library에 저장이 자동으로 됩니다.


아니면 방금 만든 책을 우클릭해서 Save to disk를 선택하시고, 정말 그야말로 아무 곳에서 따로 저장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저장을 한 위치에 작가명 - 책 제목 - 전자책 파일의 폴더 순서로 생성이 됩니다. 이 책 제목 폴더를 끌어다가 iTunes 라이브러리로 복사를 하시면 훌륭하게 인식이 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